[2025. 10. 15.] 동아대학교. 동아-동서 글로컬 연합대학 등 부산 지역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 선정 대학, MOU 체결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홍보자료

보도자료

[2025. 10. 15.] 동아대학교. 동아-동서 글로컬 연합대학 등 부산 지역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 선정 대학, MOU …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글로컬대학협의회
  • 조회수
  • 115회
  • 작성일
  • 25-10-21 15:58

본문

동아-동서 글로컬 연합대학 등 부산 지역 글로컬대학30 프로젝트 선정 대학, MOU 체결

(1) 부산 지역 글로컬대학 선정 대학 총장들이 협약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장제국 동서대 총장, 이해우 동아대 총장, 최재원 부산대 총장, 박수자 부산교대 총장, 이종근 경성대 총장.
(2) 부산 지역 글로컬 지정 대학 주요 사업 내용.
<사진 = 동아대 홍보팀 신부삼, 글로컬사업추진단>

‘지역 혁신 확산’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연합 비전 선포

동아대를 비롯한 부산 지역 글로컬대학 선정 대학들이 전국 최초로 ‘지역 글로컬대학 간 협력 모델’을 본격 가동한다.

동아대학교(총장 이해우)는 동아-동서 글로컬 연합대학 등 부산 지역 5개 글로컬대학(부산대, 부산교대, 동아대, 동서대, 경성대 / 선정 연도순)이 ‘부산 지역 글로컬대학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교육부의 ‘Glocal University 30’ 프로젝트 선정에 따라 부산권 글로컬대학이 지역과 세계를 연결하는 혁신 거점이자 세계적 수준의 특성화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 함께 나아가겠다는 공동의 의지를 대외적으로 밝히는 자리다.

이번 협약을 통해 5개 대학은 △글로컬 혁신모델 성과의 지역 확산 △지역 정주 인재 양성 협력 체계 구축 △부산시 전략산업 기반 지산학 협력 체계 활성화 △글로벌 프로젝트 공동 수행을 통한 국제적 경쟁력 강화 △매년 혁신 사례 및 성과발표회 공동 개최 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협약은 단순한 선언을 넘어 홍보 공동 추진을 통한 부산권 글로컬대학 브랜드 가치 제고, 대학 시설 및 자원 공동 활용으로 교육 운영 효율성 극대화, 공동/연합 교육·연구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시너지 창출, 외국인 유학생 공동 유치 전략 등을 구체적 성과로 이어간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해우 동아대 총장은 “각 대학의 혁신모델은 다르지만 모든 혁신의 결실은 ‘대학과 부산의 동반성장’이라는 같은 지향점을 갖고 있다”며 “다섯 대학이 가진 강점을 하나로 모아 지역 내 글로컬 시너지를 만들고 지역과 대학이 함께 성장하는 협력 체계를 본격화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세계와 경쟁할 인재를 키우고 청년이 머물고 기업이 성장하는 글로벌허브도시 부산을 만드는 데 글로컬대학들이 중심이 돼야 한다”며 “동아·동서 글로컬 연합대학도 수소밸브에 강점이 있는 고기능성밸브기술지원센터를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수익형 통합산단 모델과 현장중심 Field캠퍼스 교육혁신을 통해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부는 글로컬대학에 5년간 1,000억 원의 재정적 지원과 각종 규제 특례를 우선 적용하는 행정적 지원을 통해 대학 혁신을 뒷받침할 계획이다.